글밥아카데미 / 바른번역 / 글밥카페
 
 
“야~ 마셔. 마시고 죽자.”
“뭘 골라~ 그냥 아무거나 마셔.”
“이모, 여기 아무거나 한 병 줘요.”
잠깐! 올해 신년 모임도 작년과 다를 바 없이 아무거나 마시며 무조건 냅다 달릴 것인가? 이러다 인생 종치면 누가 책임진다고? 그리 못 한다 전해라.
이제부터 당신은 무조건 취하고 보는 음주문화에서 벗어나 차원이 다른 술맛을 누리고 싶어 하는 마법에 걸리게 될 테니.
 
강명주
 
한반도 땅에 태어난 당신, DNA를 속일 수 있는가
술은 발효과정에서 물이 끓는 것처럼 보여 물속에 불이 있는 듯하다 하여 ‘수불/수블’이라 부르던 데서 유래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서기 1세기경부터 술이 각종 행사마다 사용되었다 한다. 고려시대 술 제조법과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조선시대 들어 주류문화가 꽃을 피웠지만, 일제강점기에 다시 뒷걸음질 치게 되었다. 해방 후 다시 전통주의 명맥이 이어지기 시작해 최근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삼국지』 「위서동이전(魏書東夷傳)」, 『후한서』 「동이열전(東夷列傳)」에는 현재 당신과 나의 삶의 터전인 한반도에 살았던 우리의 먼 선조, ‘동이’에 대한 기술이 있다. 동이족은 술을 좋아하고, 춤을 잘 추고, 노래를 즐긴다는 것. 우리가 태어나기 훨씬 전부터 이 땅에 술이 있었고, 술을 즐기다 사람들이 떠나갔으며, 세월이 흐르면서 술 종류도 다양해졌다는 의미다. 그 술에 그 술. 늘 먹던 술만 마시는 건 어쩌면 이 땅에 살다간 이들의 역사가 녹아 있는 술의 참맛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게 아닐까? 각종 모임마다 자연스레 떠오르는 그 흔한 소주와 맥주는 이제 과감히 오감에서 지워버리자. 그럼 지금부터 무슨 술을 즐길까? 답은 간단하다. 우리 땅에서 우리 손으로 빚은, 우리 술이다.
※아래 소개한 술은 2015년 ‘우리술품평회’ 입상작 중에서 선정하였다. 우리술품평회는 우리 술의 품질을 높이고 널리 알리기 위하여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한국전통주진흥협회가 주관하여 매년 맛과 향은 물론 기분까지 좋아지는 최고의 전통주를 가리는 대회다.
 
신입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환영모임, 느린라이트 막걸리
캠퍼스를 누비는 새내기, 다니던 직장을 내려놓고 새로운 학업을 시작한 직장인, 새로운 조직에 입사한 신입사원. 새 공간에서 새 삶을 시작하는 당신은 무엇이든 다 해보고 싶고 잘하고 싶은 마음에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판. 이럴 때일수록 천천히 돌아가야 한다. 입학(입사) 초에 짬을 내어 동기, 동료들과 술잔을 기울이며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 보자. 술 자체보다는 술자리가 더 중요한 이들을 위해 대중적인 술을 골랐다. 바로 그린라이트 막걸리. 100% 국내산 쌀로 만든, 포만감을 줄이고 깔끔함을 즐길 수 있는 술이다. 마시다 보면 올 한 해도 막걸리 넘어가듯 만사가 술술 잘 흘러갈 수도. 단, 다산 정약용 선생이 아들에게 한 말씀을 한 번쯤 상기하자. “소가 물 마시듯 마시는 사람들은 뭐냐. 입술이나 혀를 적시지 않고 곧바로 목구멍으로 넘어가니 무슨 맛이 있겠느냐.”
⋅구입처: 대형마트와 농협 등에서 판매하며, 제조업체인 배상면주가에서 운영하는 느린마을 양조장에서도 구입 가능하다.
 
올해도 우리 함께 하면 좋겠어요 / 연인과의 만남, 허니비 와인
어찌어찌 연이 닿아 시작된 우리. 올해도 인간이 혼자 살아가지 않고 쌍으로 함께 살아가는 이유를 수도 없이 생각나게 해 줄 그(그녀). 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 새해에도 좋은 인연을 이어가길 바라며 달콤한 와인을 골랐다. 허니비 와인은 국내산 벌꿀 100%로 만든 스위트 와인이다. 그리스신화의 신이 마시는 ‘영생음료’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었다고 한다.
⋅구입처: 아이비영농조합(ibee21.com). 전화문의 031-775-0500
 
우리 모두 잘 될 거야 / 친구모임, 추사애플 아이스 와인
가장 싱그럽고 달콤한 인생을 맛볼 청춘들. 현실은 팍팍하지만 새해에는 사과와 같이 달콤하고 상큼한 일들이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고른 술이다. 추사애플 아이스 와인은 충남 예산 황토사과를 분쇄, 1년 이상 저온숙성하여 100% 사과의 깊은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오랜만에 친한 친구와 만나 서로의 등을 토닥이고 격려하며 술잔을 기울이다 보면 올해를 잘 살아낼 에너지가 충전될 것이다.
⋅구입처: (농)예산사과와인(주). 전화문의 041-337-9584
 
아부지, 올해도 건강하세요 / 아버지와 신년 데이트, 산양산삼가든 별
그때는 미처 몰랐던 아버지의 사랑과 든든한 가장의 그늘. 사회생활을 하며 아버지의 묵묵함은 답답함이 아니라 가장이라는 부담감을 조용히 감당하기 위한 보호본능이었음을 깨달았다. 살가운 말 한마디, 뜨거운 포옹 한 번 해보지 못하고 지내온 사이더라도 올해에는 아버지와 술 한 잔의 여유를 가져보면 어떨까. 많은 말 하지 않아도 함께 앉아 있는 그 시간이 서로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산양산삼가든 ‘별’은 국내산 5년근 산양산삼으로 빚은 술로, 사포닌 특유의 향을 느끼며 원기를 충전할 수 있는 술이다.
⋅구입처: 대농바이오(영). 전화문의 031-798-9757
 
엄마, 올해는 더욱 행복하세요 / 엄마와 신년 데이트, 복분자아락
엄마는 자기 것을 포기하고 사는 삶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그게 아님을 알게 된다. 엄마가 올해 더 행복해지면 좋겠다는 바람은 누구나 동일할 것이다. ‘아락’은 아랍어로 소주를 뜻하며, 여성에게 좋은 복분자의 향을 은은하게 즐길 수 있고 술술 잘 넘어가는 넘김이 좋은 술이다. 함께 술 한 잔을 기울일 때 엄마가 잔소리를 쏟아부어도 넉넉하게 받아주는 능력이 생겨날지 누가 알겠는가.
⋅구입처: (농)배상면주가고창LB(주). 전화문의 063-563-7756


서울 마포구 어울마당로 26 제일빌딩 5F (당인동 12-1) / Tel:070-4711-2241 / Fax:02-338-2146
Copyright ⓒ 바른번역.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