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밥아카데미 / 바른번역 / 글밥카페
 
 
나도 외국인과 신나게 떠들어봤으면 좋겠다! 입은 어떻게 트이는 걸까? 그런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회화 학원에 가도 내가 영어로 말할 수 있는 기회는 적다. 기회가 주어지더라도 대화가 길어지기는 쉽지 않다. 최소한의 회화연습을 위한 한국인끼리 하는 영어회화 모임은? 실력이 늘기는커녕 잘못된 표현을 입에 익혀 역효과가 날 때도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어디서부터 내 영어에 손을 댈까?
 
김민채
 
<영어파티에서 외국인 친구를 사귀자>
시중에 영어 서적은 넘쳐난다. 방법도 많다. 토익, 미드, 영어연극 등등. 하지만 혼자서는 하기가 어렵다는 게 함정.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넘쳐나는 시대! 그들과 친구가 되면 더 말하고 싶어서라도 열심히 공부하게 되지 않을까?
http://www.meetup.com/Friends-in-Korea-Everything-in-Seoul
-서울 영어파티 https://www.facebook.com/groups/theseoulenglishparty/?fref=ts
meet up과 페이스북에 있는 서울 영어파티 그룹을 통해 언어교환 모임에 참여할 수 있다. 매주 월요일, 홍대, 매주 일요일 강남, 토요일마다 열리는 파티를 통해 한국으로 온 외국인 교환 학생들을 만나보자.
 
<영어스피치 모임, 토스트마스터스에 참여하자!>
그냥 일상적인 대화보다 수준 높은 영어를 구사하고 싶다면 영어스피치 모임, 토스트마스터스에 참여해 보자.
“호주에서 석사하고 한국에 돌아왔을 때가 2005년도였어요. 영어를 매일 쓰는 게 아니니, 감을 잊었었죠. 2011년도에 토스트마스터스를 시작하면서 다시 영어를 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죠.” -여의도 토스트마스터스 멤버 S씨.
“좋은 사람들을 알게 되어 너무 좋아요, 적극적으로도 변했어요. 처음보다 무대에서 얘기하는 게 덜 떨리고, 많이 당당해졌죠. 영어 실력도 많이 늘었어요. 언어는 계속 사용해야 하는 거잖아요.” -여의도 토스트마스터스 M씨.
토스트마스터스는 자신감과 대중연설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국제적인 스터디 모임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모임에 참여함으로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리더쉽 스킬을 길렀다.
http://www.toastmasters.org/ 사이트를 통해 70개에 달하는 모임을 찾아볼 수 있다. 한국어-영어 같이 하는 모임도 있고, 일본어-영어, 중국어-영어 모임도 있다. 아무래도 영어모임이 가장 많다. 페이스북에 toastmasters를 쳐도 많다.
https://www.facebook.com/yeouidotoastmasters/?fref=ts 이곳은 70여 개에 달하는 모임 중 한 곳, 여의도 토스트 마스터스! 처음에는 그냥 손님으로 참여할 수 있다. 여러 번 참여하면서 어느 클럽이 나와 맞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토스트 마스터스는 전 세계에 걸쳐 약 8000개의 클럽이 있다. 해마다 두 번 클럽별로 스피치 대회가 있고, 지역별로 스피치 대회가 있다. 그 대회에서 1등을 하면 토스트마스터스 세계대회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작년에 국내 대회 일위는 라스베가스 비행기티켓을 얻었다.
처음 토스트마스터스에 참여하면 들리는 단어도 안 들릴 수 있다. 하지만 기죽을 필요는 없다. 단지 새로운 환경이라 그럴 수 있다. 아래 설명된 모임의 진행사항만 확인해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 Guest introduction을 위해 몇 마디 준비해 가자. 처음 가면 손님들 소개한다고 일어나서 몇 마디 하게 한다. 그냥 이름, 일, 토스트 마스터를 어떻게 알고 왔는지 정도만 소개하면 된다.
Table topic session 즉흥적으로 말하기 연습하는 시간이다. 즉, 준비되지 않은 질문을 청중에게 던지고, 나와서 답변해보라고 한다.
쫄지 마라. 하기 싫으면 그냥 "Sorry, I can't. Can I try next time?" 하면 된다. 연신 고개를 저으면 알아서 넘어가 줄 것이다. 할 수 있으면 한 번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Prepared speech 말 그대로 스피커가 1주 혹은 2주, 혹은 이틀 정도 시간 내어 준비한 스피치이다. 주제는 스피커 마음대로 정한다.
-Evaluation 평가. 이제는 평가를 할 시간! 스피커는 어땠는지 각 스피커에 대한 평가자가 있다.
 
<취미생활도 영어로 즐기자>
외국인의 급격한 증가로 그들이 즐기는 취미생활도 함께 즐길 수 있게 되었다.
- 그림을 좋아한다면 영어그림 동호회에서 배우자!
https://www.facebook.com/groups/114248047912/?fref=ts

요일 별로 판화, 유화, 아크릴 외 미술 수업이 있다.
- 연극에 관심이 있다면?
영어 즉흥 연극 모임 https://www.facebook.com/SeoulCityImprov/

첫째 주 일요일을 제외하고, 매주 일요일 저녁 7시 30분 녹사평역 근처 Camratas 홀에서 연습이 있다. 예약 없어도, 친구 없어도 그냥 즐거운 마음으로 가면 된다!
- 등산을 좋아한다면?
외국인 많은 등산 모임 http://www.meetup.com/backpack/


서울 마포구 어울마당로 26 제일빌딩 5F (당인동 12-1) / Tel:070-4711-2241 / Fax:02-338-2146
Copyright ⓒ 바른번역. All rights reserved.